문화체육관광부
🔸️보도시점:2024. 10. 27.(일) 12:00
🔸️배포:2024. 10. 25.(금) 14:00
대한민국 대표 신분증 ‘주민등록증’의
새로운 디자인을 찾습니다.
🔸️11. 18.~28. 1단계 기획안 공모,
2단계 디자인 공모 참여할 6인(팀) 선정
🔸️‘국민 아이디어’도 공모,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에 대한 국민 의견 수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이하 행안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 이하 공진원)과 함께 11월 18일부터 28일까지 주민등록증의 새로운 디자인 기획안 공모를 시작으로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기획안 공모와 함께 ‘국민 아이디어’도 공모(11. 18.~28.)해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
문체부와 행안부는 지난 9월 11일,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토론회’를 열어 주민등록증의 새로운 디자인 개발 필요성에 공감하고 디자인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그 결과,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추진위원회(위원장 김주연, 이하 추진위)의 자문을 거쳐 공모를 추진하기로 했다.
🔸️1단계 기획안 공모에서 6인(팀) 선정, 6인(팀) 대상 2단계 디자인 공모로 최종 1인(팀) 선정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는 1단계 기획안, 2단계 디자인 공모로 진행한다. 1단계 공모에서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기획 제안과 참가자의 주요 실적을 바탕으로 심사해 6인(팀) 내외를 선정한다. 6인(팀)에는 2단계 디자인 공모 참여를 위한 보상비 각 3백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공모에는 대한민국 국적의 개인 디자이너 또는 그래픽, 서체, 색채 등의 각 분야 전문가가 공동의 팀을 이뤄 참여할 수 있다.
🔸️2단계 공모 최종단계까지 미참여 시 디자인 보상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
내년 상반기에 진행하는 2단계 디자인 공모에서는 1단계 공모를 통해 선정한 6인(팀)이 참여한 가운데 디자인 작품 심사와 발표 심사를 거쳐 최종 1인(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 1인(팀)은 주민등록증 새 디자인 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새로운 주민등록증, 국민 아이디어 반영해 활용성 높인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국민 아이디어’ 공모에서는 새로운 주민등록증에 대해 제안하면 된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민 의견은 향후 디자인 개발에 반영해 새로운 주민등록증의 활용성을 높일 예정이다.
디자인 기획안 공모는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publicdesign.kr)에서, 국민 아이디어 공모는 소통24(www.sotong.go.kr)에서 접수한다. 공모 관련 세부 사항은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만약 디자인이 바뀐다면 앞으로 발생할
주민등록증 제작 설비·연구용역 등
세금으로 쓰일 금액도 적지 않다.
앞서 디자인이 바뀐 여권은 생산 인프라조차 구축하지
못해 수백억 원을 들여 해외 업체에 생산을 맡겼다.
각종 포털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때문에
불편한 사람은 아무도 없을 텐데 왜 바꾸냐"
"디자인 변경하면 설비도 바꿔야 하고 들어갈 돈이 한두 푼이 아닐 텐데 세금 낭비하지 마라"
"쓸데없이 뭔가 갈아엎는 세금 아깝다"
"예산이 남아 도냐"
등의 반응이 대부분이다.
음.... 저도 굳이 왜 바꾸려는지 이해가 어려운 쪽인데요~
아직 오로라 빛이 살이 있는 주민등록증보다
운전면허를 더 들고 다니고
모바일 신분증까지 등록해놓은 상태라...
음...
단순한 제가 모르는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걸까요~?
모두가 YES라고 할 때
쓸데없이 혼자 NO를 외쳐본다~야호~~!
'주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CCA주스 효능,CCA 쥬스 만드는 방법,비율 알아보기~ (2) | 2024.11.18 |
---|---|
자동차 배터리 관리)붕붕이 영감님~힘내!! (1) | 2024.11.17 |